천연염색생활한복

페이지 정보

profile_image
작성자최상의익절 조회 4회 작성일 2021-04-13 00:45:31 댓글 0

본문

자연에서 오는 은은한 화려함 '전통염색' [옛것이 좋다 50회]

본 영상은 중소벤처기업부의 예산 지원을 받아
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공익적 목적이 담긴 영상임을 알려드립니다.
*** 추가로 본 영상은 2015년에 제작된 영상입니다***

[옛것이 좋다 50회] 자연에서 오는 은은한 화려함 '전통염색'
자연에서 얻은 재료를 이용하여 은은하면서도 화려한 우리의 전통 천연 염색!
25년 넘게 천연염색을 고집해온 홍루까 장인의 자부심과 대를 잇는 정신!


#옛것이좋다 #천연염색 #전통염색

비대면 교육 키트 「한복이 있는 이야기」 손수건 천연염색 키트 설명영상

[2020한복문화 지역거점 지원사업]의 일환인 비대면 교육 '한복이 있는 이야기'를 시작합니다.

손수건을 천연염색 키트 설명영상입니다.
천연염색 기법으로 직접 손수건을 염색할 수 있습니다.

키트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답답한 일상에 소소한 재미를 느껴보세요!

화려한 변신, 천연염색 / YTN 사이언스

생활 속 숨겨진 과학을 파헤치는 사이언스 통. 이번 주제는 '천연염색'이다.

빨간 오미자부터 포도껍질, 오징어 먹물 등과 같은 천연재료를 통해 얻은 천염염료가 최근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다. 천연염색은 말 그대로 화학염료를 사용하지 않고 동물, 식물, 미생물, 천연물에서 추출한 자연염료를 이용하여 옷감을 물들이는 것이다. 자연고유의 색은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안식과 여유를 가져다줘 요즘 들어 인기가 더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.

천염 염색의 특징으로는 따로 화학약품을 쓰지 않아 공기나 물을 오염시키기 않고, 빛깔이 굉장히 선명하며 잘 바래지지 않는다는 것이다. 색을 내는 재료로는 쪽을 이용해 청색을 내고, 치자로 노란색, 소목으로 빨간색을 낸다. 천연염색은 자연그대로를 우리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해줘 더 많은 의미가 들어있다.

집에서도 양파껍질 하나만 있으면 간단한 천연염색을 할 수 있다. 먼저 냄비 한 대접에 물을 반 이상 넣은 뒤 양파를 한 움큼 넣고 끓인다. 두 번째,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인 후 20~30분 정도 더 끓이고, 여기서 더 진한 색을 원하면 양파껍질을 오랫동안 여러 번 우려내면 된다. 다음, 체로 양파껍질을 걸러낸다. 그러면 갈색 천연염색물이 완성이 되는데, 이렇게 우러난 물에 염색할 천을 20분 정도 담가두고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자주 뒤집어 준 뒤 꺼내 그늘에 말리면 완성 된다.

알고 보면 마법의 껍질인 양파껍질. 이제 버리지 말고 염색 재료로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.

[YTN 사이언스 기사원문] http://www.ytnscience.co.kr/program/program_view.php?s_mcd=1139\u0026s_hcd=\u0026key=201504301425131238

... 

#천연염색생활한복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

전체 2,237건 1 페이지
게시물 검색
Copyright © www.xn--i60b38slyinxjukc.kr. All rights reserved.  Contact : help@oxmail.xyz